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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업무프로세스 용어

dev.wookii 2020. 1. 8. 21:43

정보처리기사 업무프로세스 용어

 

1. ITA (Information Technology Architecture, 정보기술 아키텍처)

정보 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상호 운용성 및 보안성 보장을 위하여 조직의 업무와 업무에 사용되는 정보,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 기술 등 구성요소를 분석하고 구조적으로 정리한 체계

 

2. ITA의 구성요소

 

1) 전사적 구조 (EX, Enterprise Architecture)

업무와 관리 프로세스 및 정보기술 간의 관계를 나타낸 것.

업무와 업무에 필요한 정보,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술 간의 관계를 표현

업무 및 관리 프로세스와 정보기술 간의 관계를 나타낸 청사진

 

2) 기술 참조 모델 (TRM: Technical Reference Model)

조직의 업무 활동에 필요한 정보 서비스를 식별, 설명한 것

인터페이스와 정보 서비스의 분류 체계를 가짐

정보 서비스들의 집합

 

3) 표준 프로파일 (SP: Standards Profile)

기술 참조 모델에 기재된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 기술 표준

 

3. 업무재설계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기업의 활동이나 전반적인 흐름을 분석하고 경영 목표에 맞게 재설계한다.

여기서 설계한 것에 따라서 기업형태, 내용, 분야, 조직 등을 재구성한다.

마이클해머 ->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고 혁신적으로 재설계하는 것"

 

4. 마이클해머의 BPR 4단계

대상 프로세스 선정 -> 프로세스 이해 -> 프로세스 재설계 -> 프로세스 미래모습 전달

 

5. 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 비지니스 프로세스 관리)

기업 내외의 업무 프로세스를 가시화하고 업무의 수행과 관련된 사항과 시스템을

프로세스에 맞게 실행, 통제하며, 전체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최적화할 수 있는 변화 관리 및 시스템 구현 기법이다.

 

6. BPR과 BPM의 차이점

BPM은 BPR 이후 계속적인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것

BPR 이후, 프로세스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제어하여 업무처리 혼란을 최소화하고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함

 

7. 전사적 자원관리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기업의 체질 및 구조 등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여 인사, 생산, 유통, 판매 등 

모든 경영 활동을 '하나'로 통합하는 통합정보시스템

 

8. ERP의 특징

통합 시스템, 통합 데이터베이스

모든 활동의 요소를 하나의 체계로 관리한다.

단기간의 도입과 개발: 매개변수를 이용해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는 방식

개방형 시스템: C/S 시스템을 구축하고 확장성이 뛰어남

다국적, 다언어 지원: 필요한 기능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다국적 다언어를 지원

BPR 지원

 

9. 기업 애플리케이션 통합 (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기업 내 연관된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유기적으로 연동하여 필요한 정보를 통합, 관리,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

데이터웨어하우스 ERP 등 기업에서 운영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것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추가하는 동안 이미 존재하는 것들을 효과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등 활동을 포함

 

10. 전략적 기업 경영 (SEM, 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기업과 경영자가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고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경영 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략 중심형 조직을 구축하여 실행하는 경영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운영함

기업 가치를 극대화시켜주는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11. SEM 구성 요소 - VBM, ABC/ABM, BSC

1) VBM (Value Based Management)

기업의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를 통해 기업을 관리하는 가치 중심 경영

2) ABC/ABM (Activity Based Costing/Management)

 비즈니스를 업무단위로 세분화해서 각 업무활동 단위마다 소요 경비를 수치화하는 방법

이에 대해 더 정확한 원가를 측정하고, 활동과 원가대상에 대한 성과를 측정, 관리하는 기법

3) BSC(Balance Score Card)

과거 매출, 순이익과 같은 재무재표에 의존했던 것을 고객, 조직, 내부 프로세스 학습 등과 같은

미래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표를 추가하여 균형있게 측정하고 평가하는 무형 자산 평가 모델

 

12. 핵심성공요인 (CSF, Critical Success Factors)

성공에 필요한 요인들을 찾아내어 경영상 중요한 정보를 결정하는 방법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업무 수행을 보장해줄 수 있는 한정된 수의 영역

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 갖추거나 수행되어야 할 핵심요소

 

13. SIS (Strategic Information System, 전략 정보 시스템)

기업이 경쟁 우위로 확보하기 위하여 구축하고 이용한 전략 정보 시스템

 

14. MOT (Moments Of Truth)

스페인 투우용어 -> 소의 급소를 찌르는 순간으로 피하려해도 피할 수 없는 순간을 의미

고객이 기업의 한 부분과 접촉하는 시점에서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하는 기업에 대한 인상을 받는 순간

짧은 순간에 기업이 고객에게 이미지가 결정되고 구매가 이루어지는 경우

MOT 마케팅 (비용이 들지 않음)

 

15. VOC (Voice of Customer)

고객의 소리

문의, 항의, 상담과 같은 고객의 의견과 의사소통도 포함

VOC분석을 통해 업무프로세스나 마케팅에 활용이 가능

 

 

- 다양한 분석 기법 -

1. AS-IS 분석

현재의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것

-> 현재 수행중인 업무처리와 관련된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방향, 방법을 지원

 

2. AS-IS 수행과정

1) 프로세스 목록작성: 업무를 대, 중, 소 분류로 나누고 프로세스 설명에 대한 목록을 작성

2) 프로세스 체계도 작성: 업무가 어떤 체계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계층적 구조 형태로 업무를 분류

3)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 업무의 흐름에 대해 순서도로 업무를 정리

 

3. TO-BE 분석

개선되거나 추가되어 수행할 미래에 구현하고자 하는 업무프로세스를 정의

수행과정은 AS-IS와 동일

 

4. 5-FORCE 분석

마이클 포터에 의해 제안된 산업 분석 도구

기존 기업들 간의 경쟁,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대체상품의 위협,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이 5가지를 통해서 산업환경을 분석하는 도구

 

5. 7S 분석

기업 내의 내부역량과 전체적 이버의 문화 등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

Structure, Staff, Style, Skill, Shared Value,

System, Strategy

 

6. SWOT 분석

(Strength: 강점, Weakness: 약점, Opportunity: 기회, Threat: 위협)

기업의 내부환경요소인 강점, 약점 그리고 기업의 외부환경요소인 기회, 위협 요인을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SO전략: 기업의 강점을 활용해서 시장의 기회를 잡는 전략

WO전략: 약점을 최소화하여 기회를 활용하기 위한 만회 전략

ST전략: 위협을 피하기 위해 강점을 활용

WT전략: 위협을 최소화하고 약점을 줄이기 위한 전략

 

7. 6시그마 (Six-Sigma)

기업에서 전략적으로 완벽에 가까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 제공하기 위해

등장한 품질 혁신과 고객만족을 위한 통게적 21세기형 기업 경영 전략

모토로라에서 품질혁신 운동으로 시작되고 알려졌음

6시그마는 100만개 중 3, 4개의 불랼률을 추구한다는 통계적 의미에서 나온 말

자원 낭비를 최소화하고, 동시에 고객 만족을 증대시키기 위한 기업 활동을 감독하여

수익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전략적 기법

출처: https://wldud8870.tistory.com/382?category=716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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