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처럼

IT신기술 용어 정리(1) 본문

Certification/정처기

IT신기술 용어 정리(1)

dev.wookii 2020. 1. 17. 16:39

1.A

ACN(Automatic Crash Notification): 차량 충돌이 발생한 경우 이 사건에 관계된 제반 정보들을 가공 처리하여 표준화된 데이터 메시지로 변환 후 무선통신매체를 이용하여 다른 운전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자동차 자동화 시스템이다.

 

Ad-hoc 네트워크: 무선 기반의 이동단말기 간의 연결말의 일종으로서, 라우터 장비가 따로 없고 이동단말기 중 일부가 라우터 역할을 담당하는 네트워크이다. 동적으로 경로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기반구조 없는 네트워킹이라고도 한다. 험난한 지형 위험한 장소에서의 네트워크 구성을 하는데 유용하다.

 

Adaptive Learning: 학습자의 수준과 학습 형태를 파악하여 이에 가장 알맞은 학습방법과 학습정보를 제공하며 피드백을 제공하는 이러닝 학습법이다.

 

AJAX: 인터넷 사용자에게 보다 향상된 대화식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웹프로그래밍의 일종으로, 하나의 기술이라기보다는 여러 기술들이 복합된 개념이다. HTML, XHTML, CSS, JavaScript, DOM, XML, XMLHttpRequest 객체 등 기존의 다양한 웹 기술들을 함께 사용하는 새로운 접근 방법이다.

 

Alt-text: 웹에서 이미지와 링크는 시각 장애인에게 불편함을 초래하여 웹 접근성을 떨어뜨리게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부가적으로 문자 형태로 해당 이미지나 속성의 속성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AP(Access Point): 무선 LAN카드를 이용하여 인터넷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장비로서 유선 네트워크의 끝단에 장착한다.

 

App-Store: 스마트폰 제조회사가 자신의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공개함으로써 다른 기업체들로부터 많은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유도한 뒤, 이를 온라인상에서 함께 일반인에게 판매할 수 있도록 해주는 판매 시스템을 말한다.(애플)

 

Augmented Reality(AR):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 세계에 부가적인 정보를 포함하는 3차원의 입체적인 가상세계를 보여주는 기술이다. 존재하지 않는 사물과 환경만을 대상으로 다루며, 게임과 오락 위주로 활용하고 있는 가상현실과는 차별화된다.

 

2. B

 

Barebone PC(반제품 PC): PC를 만들 때 사용하는 기본 골격인 케이스, 메인보드, 전원 공급 장치만을 갖춘 컴퓨터로 CPU, HD, CR-ROM, CD-RW등은 고객의 선호도에 따라 추가한다. 고객 개인별 사용 목적에 맞도록 작으면서도 강력한 컴퓨터를 제작할 수 있게 해준다.

 

BEMS(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가정 주택은 물론 일반적인 건물에 대하여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할 목적으로 스마트 가전을 정보 네트워크에 접근한 수 조작할 수 있도록 한 IT시스템이다.

 

BIO Information Technology(BIT,생명정보기술): 생명기술과 정보기술의 합성어로 크게 생명 정보학, 생물화학소자, Bio-MEMS 그래픽 등의 정보 기술을 활용하여 생명공학과 관련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저장하고 해석하는 분야로서, 인간의 유전자 지도를 완성한 HGP(human Genome Project)로 인하여 크게 각광받고 있다.

 

BLE(Blutooth Low Energy): 10이내에서 저전력 저용량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한 블루투스를 말한다. 2.4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여 평균 전송 속도가 10kbps 이하인 경우에는 1년 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웨어러블 컴퓨터 및 장난감 등에 사용된다.

 

Blog: 웹 로그의 약자로서 특정한 주제에 대한 개인의 의견, 자료 등의 기록을 축적하여 제공하는 사이트를 말한다.

 

Blue Ray: 단층으로 25기가를 담을 수 있는 차세대 대용량 저장 매체이다. 기존의 DVD나 CD에는 적색 레이저를 사용하여 디스크를 읽지만, 블루레이는 청색 레이저를 사용하여 디스크를 읽어서 붙여진 명칭이다.

 

Bluesumer: 경쟁자가 거의 없는 시장에서의 새로운 소비자 그룹을 이르는 말이다. 블루오션과 컨슈머의 합성어로서, 우리나라 통계청에서는 블루슈머를 이동족, 무서워하는 여성, 20대 아침 사양족, 3050 일하는 엄마, 살찐 한국인으로 꼽았다.

 

Bluetooth: WPAN의 일종으로 휴대폰과 PC 주변장치 간의 효율적인 무선 인터페이스를 위해 에릭슨 사가 도입한 기술이다.

 

BYOD(Bring your Own Device): 개인용과 업무용 디지털 기기가 별도로 존재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집에서 사용하는 개인용 디지털 기기를 회사에도 가지고 와서 업무에도 계속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인텔이 처음 도입하였다. 병행에서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보안 및 프라이버시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3.C

CA(Carrier Aggregation): 이동통신상에서 2개 이상의 상이한 주파수를 합함으로써 사용자가 다수의 주파수에 동시에 접근하여 최대의 데이터 송수신 속도를 낼 수 있도록 하는 주파수 집성기술이다.

 

CEM(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기업과 제품에 관한 고객들의 경험을 토대로 하여 기업을 경영하는 전략으로서, 고객관리의 다음 단계로 제시되고 있다. 고객이 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동안의 느낌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활용한다.

 

Cloud Computing: 일반고객이나 기업고객이 필요로 하는 만큼의 컴퓨팅 자원을 인터넷을 통해서 유연하게 제공해주고 이에 상응하는 사용료를 받는 새로운 컴퓨터 서비스 모델이다. 고객의 사용량에 비례하여 과금한다는 측면에서 유틸리티 컴퓨팅(utility computing)성격을 가진다. 서비스 제공업체 입장에서 볼때, 유한한 컴퓨팅 자원을 가지고 거의 무한한 고객들의 예측 불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해줘야 하므로 ,가상화 기술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을 구축하게 된다.

 

고객의 방대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구글의 Hadoop과 같은 분산 파일 관리 시스템도 사용한다.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대상에 따라 크게 Saas(Softwa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로 구분한다. 일반 고객이 사용하는 컴퓨터 자원은 이전보다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등의 투자가 불어들어 일반 PC도 Thin Client PC로 변화 한다. 웹하드 서비스도 초보적인 클라우드 서비스의 일종이라 할 수 있다.

 

CODEC: 코덱이란 음성,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컴퓨터용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주거나 다시 원래의 상태로 복원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코딩에는 압축과 암호화 기술이 사용되는데,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재생하려면 코덱에 의하여 디코딩 과정을 거쳐야한다.

 

Collective Intelligence(집단지성): 개인 한 사람이 보유하는 지적 능력보다는 여러 사람이 소통하는 조직이 창출하는 지적 능력이 더 우수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위키디피아, RSS, 블로그로 대표되며 참여와 공유를 핵심으로 내세우는 웹 2.0은 이러한 집단 지성의 가치를 정보지식사회에서 증명하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창의적 발상중의 브레인스토밍 기법 역시 개인의 창의성보다 소통이 잘 이루어지는 다수로 구성된 조직의 창의성이 우수하다는 집단 지성을 근간으로 한다.

 

Context Awareness: 현재 사람이 처한 상황을 자동으로 인지하여 필요한 정보를 적합한 형태로 제공해주는 정보 시스템을 말한다. 시스템이 인지하는 상황에는 사람의 위치, 시간, 정보, 기후 등이 포함된다. 현실공간과 가상공간을 연결하여 현실의 상황을 인지하고 가상공간안에 정보화한 후 이를 토대로 지능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Cresumer: 단순한 소비자의 수준을 뛰어넘어 기업의 신제품 개발, 마케팅 등을 걸쳐 피드백을 통하여 자발적으로 기업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일반 소비자들의 미래 지향적 요구를 기업이 앞서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적이며 창의적으로 활동하는 소비자로서 앨빈토플러가 제 3의 물결에서 제시한 용어이다.

 

Cross Browsing: 다양한 종류의 웹 브라우저나 운영체제와 무관하게 어느 곳에서나 읽힐 수 있도록 웹 문서를 표준화하는 기법을 말한다. 여기서 다양한 웹 브라우저란 인터넷 익스플로어, 파이어폭스, 사파라를 포함한다. 보통 어떤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느냐, 어떤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느냐에 따라서 같은 웹 문서인데도 다르게 읽히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한 웹 표준화 기술이다.

 

Crowd Animation: 영화와 동영상에 등장하는 다수의 사람, 곤충, 동물들 등을 실제가 아닌 가상의 캐릭터로 대치시켜 동작하도록 하여 촬영하는 방식이다.

 

CUI(Conversational User Interface): 일반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점점 발달하여 사용자의 표정, 언어, 몸짓까지도 컴퓨터가 원활하게 인식하여 사용자와 컴퓨터가 대화하듯이 이루어지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이다.

 

Cyber Now: 사이버 공간과 사람을 온종일 연결해주는 미래의 가상현실 장비를 말한다. 이 장비는 뇌의 지시를 받아 동작하며, 옷이나 콘텍트렌즈, 안경 등의 형태로 착용하거나 피부에 이식하는 것이 가능하다, 원격의료검진, 원격교육, 원격근무를 가능하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