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처럼

IT신기술 용어 정리(2) 본문

Certification/정처기

IT신기술 용어 정리(2)

dev.wookii 2020. 1. 17. 17:31

1.D

DAISY(Digital Accessible information System): 디지털 정보에 정상적으로 접근하기 힘든 사람을 위하여 다른 접근 방법을 제공해주는 시스템이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도서관에서 책을 읽어주는 기능을 추가 확장한데서 출발한다.

 

Data Mart: 데이터웨어하우스 등으로부터 유도될 수 있는 데이터의 저장소를 가르킨다. 데이터웨어하우스가 다소 덜 다듬어지고 전략적인 반면, 데이터마트는 당장의 요구에 활용할 수 있는 전술적인 특징을 지닌다.

 

Data Mining: 이전에 발견되지 않았던 데이터 간의 상호 관계를 분석해내는 것을 가르킨다. 수치화하기 힘든 데이터 간의 연계성을 찾아내며, 인공지능기법을 통해 데이터들의 상관관계를 찾아낸다.

 

Devops: 조직내에서 상호의존적인 시스템 개발과 시스템 운영을 병행하고 협업하는 방식이다.

 

Digilog(디지로그): 첨단으 디지털 기술과 부드러운 아날로그적 정서가 결합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말하거나,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 넘어가는 변혁기에 위치한 세대를 가르킨다. 디지털의 장점을 내포하면서도 아날로그 시스템으로 구성된 제품을 이르는 말이기도 하다.

 

Digital Access Index(DAI): IT에 대한 접근성과 IT 서비스 이용에 관한 세계적인 비교지수를 말한다. 세계 각국의 정보통신망 및 정보기기의 보급, 정보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제반 자료를 토대로 이 지수를 결정한다.

 

Digital Archiving : 디지털로 기록된 자원들을 장기적으로 잘 보전하고 관리, 운영하기 위한 전반적인 작업을 의미한다. 기존의 아날로그 자원들도 디지털 자원으로 변환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도 포함하고 있다.

 

Digital Boomer: 점차 확산일로에 있는 디지털 시대에 제품의 소비 확산을 주도하는 디지털 신인류를 이르는 말이다.

 

Digital Native: 인터넷, 휴대폰, 컴퓨터 등의 복잡한 디지털 기술을 어려서부터 친근하게 접한 세대를 가리킨다. 기성세대는 어렵게 생각하는 디지털 기술을 텔레비전 정도의 가전제품으로 친숙하고 쉽게 생각하는 세대이다.

 

Digital Prosumer: 인터넷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정보를 얻고 디지털 콘텐츠를 즐기는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적극적인 의견을 개진하여 생산 활동에도 참여하는 사림이다.

 

DIVA: 디지털 TV를 중심으로 가전제품들 간에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인터페이스이다. 기술적으로 일반 데이터를 보내는 고속 양방향 채널과 비디오와 오디오를 보내는 채널이 통합되어있다.

 

DivX: DivXNetworks사의 상표로서, MPEG-4 기술에 토대를 둔 디지털 비디오 압축 포맷이다. DivX 파일은 품질 저하 없이도 상당히 짧은 시간 내에 고속으로 다운로드될 수 있다.

 

DlP(Digital Light Processing, 디지털 광학 기술): DLP 디지털 마이크로-미러 장비를 사용하는 마이크로-전자-기계 기술을 토대로 동작하는 디스플레이 장비이다. DLP는 전통적인 정적 디스플에이에서부터 대화형 디스플레이와 의료, 보안, 산업용 비전통적 임베디드 응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디스플레이 응용에 사용된다.

 

DOM(Document Object Model, 문서 객체 모델): 객체 기반의 문서 모델로서 웹 브라우저를 통해 XML 문서의 상호 연동을 보장한다. W3C가 주관하는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규격의 일종이다. DOM HTML로 구성된 홈 페이지나 XML 문서들을 프로그램 객체로 변환하도록 해준다. 프로그래밍 제어를 문서상에 어떻게 제공할 것인지를 명시하기 위해 투입한 연구 노력의 결과물이다. DOM Core DOM HTML이라는 두 가지 계층의 인터페이스 구현을 제공한다.

 

DRM(digital Radio Mondiale): 유럽 방식의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말한다. 현재 30MHz 이하 대역에서 사용 중인 아날로그 라디오 방송 주파수대를 그대로 사용하면서도 디지털로의 전환을 가능하게 해준다. FM 모노 수준의 음질을 제공하며, 다양한 데이터 방송을 서비스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4.5MHz, 9MHz, 18MHz 대역을 선택할 수 있다.

 

Dual SIM Portable Phone: 휴대폰 1대에 2개의 SIM(Subscriber Identity Module, 가입자 식별 모듈) 카드를 장착하여 마치 2대의 휴대폰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DVI(Digital Video Interaction): 동영상을 최고 1/120로 압축하는 데이터 압축 기술로서, 12층의 CD-ROM 한 장에 최고 72분의 동화와 음성을 기록할 수 있다. 모자이크 처리나 흑백 반전, 확대, 축소 등의 특수 효과를 일으키기 쉬우며, 1,670(244)색 중 512색을 동시에 표시할 수 있다. 인텔과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하여 공동으로 개발되었다.

 

DW(Data Warehouse, 데이터웨어하우스): 웨어하우스는 창고라는 의미로서 데이터의 저장에서 분석 방법까지 포함하여 조직의 의사 결정에 이용된다. 기존의 데이터베이스들에 저장된 데이터들을 통일된 형식으로 변환하여 한 곳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가 데이터웨어하우스이다. 기업측면에서는 ① 고객들의 구매 동향, ② 새로운 제품에 대한 고객 반응, ③ 제품별 수익률 등의 마케팅 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구축되고 운영된다.

 

2.E

EA(Enterprise Architecture):  기업 정보와 관련된 자원을 단순화하고 재사용성을 최대화함으로써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기업 내 최고정보책임자(CIO)들이 마련하는 밑그림이다. 기업의 목적과 목적수행을 위한 정보와 기술, 새로운 기술 적용을 위한 순환 절차 등을 정의하여 명시한 문서나 아키텍처 개발 기법으로서, ① 비즈니스 아키텍처, ② 데이터 아키텍처, ③ 기술 참조 모델과 표준, ④ 어플리케이션 아키텍처, ⑤ 기술 아키텍처를 구성요소로 가지고 있다.

 

ECU(Electronic Control Unit, 전자제어장치): 자동차 안에 있는 한 개 이상의 전기 시스템 혹은 서브시스템을 제어하는 임의의 내장형 시스템에 대한 일반적인 용어이다. ECU에 대한 다른 이름은 ECM, CCM, 제어 장치 또는 제어 모듈이다. 모두 합해서 이들 시스템은 종종 자동차의 컴퓨터라고 부른다.

 

EDMS(전자문서관리 시스템):  다양한 종류의 문서와 정보를 생성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 일관성 있게 통합 관리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추구하는 정보 시스템이다. 여러 종류의 전자 문서에 대한 등록, 저장, 관리, 송수신, 조회 등을 지원한다.

 

EIS(Executive Information System, 경영진 정보 시스템): 일종의 경영 정보 시스템으로서 기업 중역들의 전략 기획을 지원하려는 목적으로 구축된다. 이와 유사한 시스템으로는 경영전략시스템(ESS), 전략정보시스템(SIS),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 등이 있다.

 

Embedded Software: 미리 정해진 기능을 디지털 제품이 수행하도록 제어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다양한 디지털 기기나 장비에 장착되어 제품이 동작하도록 이끄는 프로그램으로서, 휴대폰, 게임기, 셋톱박스, 디지털 TV 등 많은 디지털 제품에 내장되어 사용된다.

 

Emotional ICT: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하는 기기나 기구가 사람의 감성(기분, 표정, 생각 등)에 따라 조정되는 기술이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촬영할 때 피사체 사람의 표정에 따라 촬영 환경을 바꾸어줄 수 있다.

 

Emotional User Interface(EUI): 기능 위주로 제공되던 딱딱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자의 추억과 감성을 자극함으로써 한층 더 친밀감을 느끼며 즐길 수 있도록 변형한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이성적이고 차가운 느낌을 주던 디지털 장비에 추억과 감성을 불러일으키도록 구현된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ETL(Extract, Transform and Load, 추출, 변환, 적재): 어떤 시스템에 저장된 데이터를 다른 시스템으로 옮길 때 이루어지는 3단계 과정을 이르는 말이다. 기존 시스템으로부터 데이터를 추출하고 이를 변형한 후 새로운 시스템으로 적재하는 과정으로서, 기업에서 데이터를 통합하거나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할 때 ETL 도구를 사용한다.

 

3.G

Game Learning(G 러닝): 기능성 게임들을 이용하여 진행하는 교육을 말한다. 게임이 주는 기대감과 재미를 최대한 살리면서 교육 학습적 요소를 게임에 적용함으로써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해준다.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리정보시스템): 지구의 표면과 지하 및 지상 공간에 존재하고 있는 각종 자연물(, , 토지 등)과 인공물(건물, 도로, 철도 등)에 대한 위치 정보를 보관하고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국토를 대상으로 각종 사업 계획을 수립하거나 의사결정을 할 때, 그리고 제반 산업 활동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데 활용한다. GIS를 활용하면, 지도나 도면의 생산·수정 및 유지관리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지도를 쉽게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있고 서로 다른 축척과 내용을 가진 지도나 도면을 쉽게 중첩시켜 볼 수 있게 된다. 또한 공간 관련 각종 자료를 신속하게 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할 수 있으며, 가스 폭발 사고, 지진, 홍수 등의 재해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고 빠른 복구 작업을 지원할 수 있다.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 비행기, 자동차, 선박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 어느 곳에서든 인공위성을 이용해 자신의 위치를 알 수 있는 시스템이다. 단순 위치 정보 제공에서부터 자동항법, 유조선의 충돌방지, 교통관제, 토목공사에 있어서의 정밀 측량, 지도 제작 분야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Green IT: 정보 통신 기술 분야에서 친환경 저전력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을 말한다. 예를 들어, 같은 수준의 IT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컴퓨터의 수를 줄임으로써 전력을 적게 사용하는 것도 그린 IT라고 할 수 있다.

 

Grid Computing: 전 세계에 산재해있는 컴퓨터 자원을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하여 격장구조로 연결한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의 수많은 컴퓨터들을 하나의 고성능 슈퍼컴퓨터처럼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어 슈퍼컴퓨팅을 구현하기 위한 저렴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Groupware: 여러 사람이 함께 쓸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서, 집단 작업을 지원하도록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라는 의미로 이름이 붙여졌다.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들이 구성원 각자의 사용을 전제로 만들어진 것과는 달리, 그룹웨어는 통신망을 활용하여 전체 구성원 간에 정보를 교환하면서 작업을 진행함으로써 전체 생산성을 향상시키도록 해준다.

 

4.H

HCI(Human Centric Interface): 컴퓨터와의 대화가 마치 사람과의 대화처럼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높은 수준으로 발달한 입출력장치, 상황 인식 기술 등을 사용하여 이를 구현한다.

 

HDMI(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 고화질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TV용 셋톱박스, DVD 플에이어 등 HD급 영상기기를 간편하게 연결해주는 초고속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규격을 말한다. 압축되지 않은 풀 디지털 오디오와 비디오 신호를 통합하여 전송한다. 

 

HMD(Head Mounted Display): 사람의 눈이 볼 수 있는 시야각 전체에 영상이 꽉 차게 들어올 수 있도록 머리에 부착하는 디스플레이 장치이다. 헬멧형과 안경형이 있으며 사용자의 머리의 방향을 감안하여 화면이 자동으로 이동하여 보여진다. 게임과 같이 가상현실을 구현하는데, 주로 사용하지만 업무용, 연구용으로도 사용한다.

 

Human Body Communication Technology: 존의 네트워크 회선을 대신하여 사람 몸을 활용함으로써 사람과 사람 사이에 통신이 이루어지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사람 몸에 약간의 전류가 흐른다는 점에 착안하여 출발한 기술로서, 예를 들어 두 사람이 악수하는 것만으로 두 사람 사이에 정보 교류가 일어나는 경우도 이러한 기술의 사례에 해당한다.

 

Hybrid Drive: 기존의 HDD(하드디스크 드라이브) SSD(Solid-State Disk)를 접목하여 대규모 캐시로 사용함으로써 데이터 접근속도를 증가시키고 전력 소모량을 감소시킨 데이터 저장장치이다. 

 

5.I

ICN: 통신을 기반으로 한 이전의 인터넷 통신 패러다임을 정보 중심으로 재편성하려는 네트워킹을 가리킨다. 통신을 원하는 개체가 통신 대상 호스트의 주소에 기반한 통신이 아닌 정보 식별자를 기반으로 하는 통신이다. 기존 인터넷이 통신의 목적보다는 절차에 집중한 반면, 이것은 절차보다는 목적에 집중하는 새로운 형태의 네트워킹 기술이다.

 

IMS: 인터넷 프로토콜(IP)을 기반으로 오디오, 음성, 비디오, 데이터 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규격이다. 서비스의 가격 경쟁력 향상과 신속한 서비스 개발 및 변경을 추구할 목적으로, 인터넷 기반 기술과 표준화된 네트워크 기능들을 사용하고 있다.

 

Infolust: 사람들에게 민감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새로운 정보를 발굴하여 빠르게 대중화시키는 사람을 말한다. Information(정보) Lust(열광)의 합성어이다. 포털의 실시간 검색어 1, 신제품 비교평가 등은 이러한 인포러스트들의 활동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다.

 

IPA(Internet Protocol TV): 개인 사용자의 필요를 채워주는 개인 비서와 같은 역할을 하는 지능형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사용자가 명령하면 음성을 인식하여 비서로서의 여러 가지 사무를 지원해준다.

 

IPTV: 인터넷 통신망을 이용하여 시청하는 텔레비전이다. 방통 융합(방송 서비스와 통신 서비스가 동일한 인프라를 사용하여 운영됨)의 대표적 사례이다. 시청자가 SVS(Switched Video Service) 시스템을 이용하여 원하는 네트워크 채널, 가입자 서비스, 영화 감상 등의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별도의 영상 전용 장비 없이도 인터넷망을 통해서 영상 서비스가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IPTV의 구성요소로는  IPTV 서버(콘텐츠의 전송, 저장, 등록을 담당)  IPTV 콘텐츠 매니저(IPTV 전체를 관리하고, 사용법과 프로그램을 안내함)  IPTV뷰터(시청자에게 프로그램을 보여줌)가 있다. 특히 IPTV뷰어에는 인터넷 망에서의 영상신호를 표준 텔레비전 신호로 변환해주는 셋톱박스가 포함된다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 IT 서비스 관리 분야의 프로세스에 관한 세계적인 선진 사례를 영국 OGG가 정리한 것으로서, IT 서비스를 지원, 구축, 관리하는 프레임워크이자, IT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교본에 해당한다. ITIL 프로세스 모델은  서비스 서포트 영역과  서비스 딜리버리 영역으로 구분되는데, 서비스 서포트 영역은 IT 서비스에 대한 지원 및 운영에 대한 선진사례 가이드를 말하며, 서비스 딜리버리 영역은 IT 서비스의 장기적인 계획 및 개선 업무에 대한 선진사례 가이드를 말한다.

 

6.K

Killer Application: 사용자가 이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입하도록 결심하게 만드는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자체를 가리킨다. 처음으로 등장한 특유한 어플리케이션, 다수의 폭발적인 관심을 끄는 어플리케이션 등을 가리키는 용어로도 사용한다. 예를 들어, VisiCalc(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로터스 1-2-3, 앱 브라우저(1990년대)가 대표적인 킬러앱이다.

 

KIOSK: 사람의 도움 없이도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항상 제공해 줄 수 있는 무인 정보단말기를 말한다. 상품 정보, 시설물 정보, 관광 정보 등을 제공해주는 터치스크린 기반의 단말기로서, 인터넷과 연결된 KIOSK는 인터넷 서비스와 전자결재 서비스 등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