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처럼
OTT란? 본문
OTT 서비스란?
OTT(Over The Top)서비스는 기존의 통신 및 방송 사업자, 제3사업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드라마나 영화 등의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서비스를 말합니다.
줄임말에서 'Top'은 TV에 연결되는 셋톱박스를 의미합니다만, 요즘은 셋톱박스에 상관 없이 PC, 스마트폰 등의 단말기뿐만 아니라 기존의 통신사나 방송사가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인테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를 모두 포괄한 의미로 사용 합니다.
OTT 서비스의 등장배경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자신이 선호하는 미디어 콘텐츠만을 시청하려는 TV시청자들의 수요가 증가(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매월 일정액 시청료를 지불하는 케이블 TV는 제한된 채널로 인해 시청자들의 각기 다른 선호 콘텐츠 수요를 모두 만족 시킬수 없는 한계가 있음
OTT(Over The Top) 특징
ott 서비스는 인터넷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사진, 음악, 동영상 서비스를 불편없이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ott 서비스는 2000년 대 중.후반부터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구글은 2005년 '구글 비디오'를 출시했으며, 2006년에는 유튜브를 인수했습니다.
넷플릭스는 2007년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했고, 애플은 2007년 '애플tv'선보였다.
OTT 서비스 사업자 유형
- 플랫폼과 단말기를 바탕으로 미디어 콘텐츠 제작 사업자들과 제휴
- 플랫폼을 바탕으로 단말기와 콘텐츠 제작 업체들과의 협력
- ott전용 셋톱박스와 같은 단말기 중심으로 시장 진줄
-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보유의 힘을 바탕으로 사업 확장
주요 OTT 서비스 분석
(1)content aggregattor 기반서비스
cp(contents provider)로부터 콘텐츠를 구매한 후, 구매한 콘텐츠를 모아 사용자아게 재판매하는 형태의 ott 서비스. 대표적인 해외 사업자 중 Neffilx가 있으며 현재 미국 메이저 ott 방송 서비스 월정액 가입자 5,000만명 콘텐츠 수급 비용 상승이 가장 큰 리스트라서 자체 제작 콘텐츠 강화 움직임을 보인다.
Netfilx 자체 제작콘텐츠를 만든 것이 바로 인기 드라마 'house of cards' 로 성공을 거두었다.
(2)contetnts provider기반 서비스
자사의 콘텐츠를 자체 ott 서비스를 통해 서비스 할 수 있다. 콘텐츠 수급 비용 없이 자체 방송 가능 HBO 에서 운영하는 HBO GO는 HBO에서 제작되는 모든 콘텐츠를 볼 수있다. 단점이 있다면 HBO 채널의 유료가입자만 이용할 수 있는 제한적 서비스를 운영했다.
넷플릭스(Netfilx)
-미국의 대표적인 온.오프라인 동영상(온라인 스트리밍, DVD 우편대여)서비스 제공기업으로서, '11년 6월 말 기준, 미국 2,280만 명과 캐나다 80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
'12년 1월, 영국과 아일랜드 시장 진출을 위해 BBC, CBS, 디즈니 영국&아일랜드 등 대형 콘텐츠 업체들과 공급게약 체결
훌루(Hulu)
-NBC, 폭스엔터테인먼트, 디즈니-ABCTV 그룹이 합잡해 설립한 기업으로, 광고기반의 무료ott 서비스를 제공하는 Hulu와 HD 화질, 최신 콘텐츠를 제공하는 월 7.99달러 정액제 기반의 Hulu Plus가 있음
아마존(Amazon)
’94년 온라인 서점 사업을 시작으로, OTT 서비스인 Instant Video와 유료기반의 Prime Instant Video를 출시
컴캐스트(Comcast)
'12년 2월 미국 최대 케이블 방송사업자인 컴캐스트에서 자사의가입자 를대상으로OTT서비스를제공하는 ‘Xfinity Streampix’를 출시
'12년1월디즈니, 소니픽처스,워너브라더스 등과 콘텐츠 라이선스계약을 체결
CJ헬로비전
-'10년 6월 국내 미디어 기업 CJ헬로비전에서 ott서비스 티빙(TVing)출시, '12년 4월 기준 지상파 방송을 포함해 약 200여개의 실시간 TV 채널과 5만여 편의 VOD서비스를 제공
SK텔레콤의 '옥수수(oksusu)'와 지상파 3사의 '푹(POOQ)'을 통합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웨이브(WAVVE)'가 지난달 18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웨이브는 '한류(K-wave)'와 '파도(Wave)'의 합성어로 '한류가 파도처럼 전 세계로 퍼져나가라' 의미를 담고 있다.
웨이브(WAVVE)
다양한 동영상들을 모아 한 번에 제공하는 통합 플랫폼인 'OTT(Over the top)' 서비스다. OTT가 어떤 서비스인지 잘 이해되지 않는다면 대표적인 OTT 서비스인 미국의 '넷플릭스'를 생각해보면 될듯하다.
디즈니플러스
'미키마우스'로 시작해 '심슨가족', '스타워즈', '어벤져스'시리즈까지 디즈니가 보유한 목록은 다른 OTT 서비스 업체를 압도한다. 미국 역대 흥행 상위 영화 100편 중 47편을 디즈니 또는 디즈니가 인수한 21세기 폭스가 소유하고 있다. 또 아이들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높은 연령대가 즐겨보는 다큐멘터리까지 포진해 전 세대를 아우르며 이들의 충성도도 높다.
OTT에서 중요한 것은 해당 플랫폼이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영상을 추천하는 'AI 큐레이션' 시스템이다. AI는 여러 데이터를 분류하여 필요한 정보를 발견하고, 각 정보를 연결한 뒤 이용자에게 제공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따라서 AI 큐레이션은 플랫폼의 양적, 질적 향상에 중요한 기술로 손꼽힌다.
OTT vs IPTV
OTT(Over The Top)
1. 남의 네트워크망으로 콘텐츠를 송신해주는 겁니다.
2. 넷플릭스(해외 사업자), pooq(지상파 방송사), 옥수수(SKT)등 누가 해도 상관없습니다. (때문에 어떤 네트워크망을 쓰는지에 관계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3. 해외 진출이 용이하고, 보유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 가격경쟁에 따라 가입자 수가 결정됩니다.
IPTV(Internet Protocol TV)
1. 자신의 네트워크망을 통해 영상을 스트리밍해주는겁니다.
2. 그 때문에 네트워크 사업자인 SKT, KT, LGU+등의 통신사만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SKT사용자는 KT의 IPTV를 쓸 수 없습니다)
3. 네트워크망을 깔지 않는다면 해외 진출이 불가능하고 사용자 수가 통신서비스가입자 수와 비례한 경향을 보입니다.
*타 이동통신사 가입자도 사용가능한 모바일 IPTV는 사실 OTT입니다. 하지만 한국은 IPTV라는 용어가 익숙해서 이름을 그렇게 지은듯 하네요.
VOD(Video On Demand)
1. VOD는 방송을 기다릴 필요없이 원하는 때에 원하는 방송을 볼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2. 즉 VOD의 반의어는 케이블/지상파 TV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3. 즉 VOD는 가장 광범위한 단어로, IPTV와 OTT는 모두 VOD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수익모델에 따라서 TVOD, SVOD, AVOD로 구분됩니다.
TVOD(Transactional VOD)
: 편당 결제하는 서비스입니다. 대표적으로 카카오페이지, 국내 IPTV/OTT의 최신영화 서비스가 있습니다.
AVOD(Advertising VOD)
: 무료지만 광고를 봐야하는 서비스입니다. 유튜브가 대표적입니다.
SVOD(Subscription VOD)
: 월단위 정기결제를 하고 기간동안 무제한으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넷플릭스가 대표적이며 최근 많은 기업들이 SVOD로 방향을 설정하고있습니다.
N-SCREEN
1. N-Screen은 모바일, PC, TV등 N개의 스크린을 통해 콘텐츠를 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2. OTT서비스는 네트워크 종속여부, 즉 공급자 중심이었다면 N-screen은 다양한 스크린이라는 사용자 중심적인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3. 사실 글로벌 OTT시장의 대표격인 넷플릭스가 N-screen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티빙", "푹", "옥수수" 등 국내 많은 OTT기업들도 N-screen서비스를 제공하기때문에 OTT와 같은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처: http://www.opinio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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