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처럼

SQLD 공부법 및 시험후기 본문

Certification/Sqld

SQLD 공부법 및 시험후기

dev.wookii 2020. 7. 13. 18:48

SQLD 시험을 본지 시간이 좀 지났지만 늦게나마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공부법 및 시험 후기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저는 전공자이지만 데이터베이스를 공부한지 오래되어.... Anyway~  저는 37화 시험을 봤고 운좋게도 80점으로 합격을 할수 있었습니다.

이글을 통해 시험을 준비하는 모든사람들이 노랭이에 대해서와 시험공부자료를 얻어갈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참고서를 이용하지 않고 데이터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다운받아 공부했습니다.

(생각보다 양이 좀 많았지만 자세하게 공부할 수 있어서 저에게는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비전공자의 경우 참고서를 이용하는 방법도 좋은거 같아요!!!

 

다음으로 문제집입니다. 일명 노@랭@이@책을 5회독 정도했습니다.

저는 기억력이 나빠서 빠르게 여러번을 보는 타입이라.. 횟수는 중요치 않습니다~

각자 공부 방법에 맞춰 진행하시면 될거 같아요!!!  꼭 기 억 하 셔 야 됩 니 다 노 랭 이!!!!(홍보아니에요...ㅠㅠ;;)

출처 : 교보문고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개념을 빠르게 훑으시고 위의 노랭이 문제를 편하게 풀수 있을정도로 실력을 갖춘다면 시험에서 무리없이 좋은 성적을 얻을거라 확신하고 확신합니다. ^^

 

후기를 쓰는 것이 처음이라 뭘 써야할지 몰라서 뒤죽박죽이지만 이 글을 보고 나갈때는 노랭이 책을 통해 공부하자는 것만 기억한다면 ㅎㅎ 성공입니다 >_0. 

 

제가 공부했던 개념과 문제 자료는 아래에 올려드렸으니 함께 병행하시면 더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을겁니다.

다들 1회 1성공 하세요! 화이팅!!

 

1-1.데이터 모델링의 이해.pdf
2.42MB
1-2.데이터 모델의 성능.pdf
2.83MB
2-1.SQL 기본.pdf
2.63MB
2-2.SQL 활용.pdf
1.82MB
2-3.SQL 최적화 기본 원리.pdf
0.53MB
SQLD 기출문제 모음(21, 24, 25, 26, 30).pdf
1.15MB
SQLD_요약 서브노트.pdf
8.5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