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처럼

IT 용어 정리 DAY 2 본문

금융 & 디지털

IT 용어 정리 DAY 2

dev.wookii 2020. 4. 15. 11:45

1. 맵리듀스(MapReduce)

1.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약칭 SOA 「에스오에이」혹은 「소아」로 발음)

 대규모 컴퓨터 시스템을 구축할 때의 개념으로 업무상의 일 처리에 해당하는 소프트웨어 기능을 서비스로 판단하여 그 서비스를 네트워크상에 연동하여 시스템 전체를 구축해 나가는 방법론이다. 업무 처리 변화를 시스템에 빠르게 반영하고자 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2004년부터 IT 업계에서 주목을 하고 있다

 

2. 게이미피케이션 (Gamification, 게임화)

소비자 대상 웹이나 모바일 사이트 등 게임이 아닌 애플리케이션에 애플리케이션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 기법을 적용하는 것을 뜻한다. 이와 같은 게임을 펀웨어(funware)라고 부르기도 한다. 게임화를 이용해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에서 바라는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기도 한다. 게임화는 기술을 좀 더 재미있어 보이게 하거나, 게임을 하려는 인간의 심리적인 경향을 이용해 특정한 행동을 조장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런 기법을 통해 사람들이 평소에 재미없게 느끼는 잡일, 예를 들어 설문 조사, 쇼핑, 웹사이트 읽기 등을 하도록 유도한다.

 

3. 하드포크

하드포크(Hard Fork)는 블록체인 프로토콜이 어느 한 시점에서 급격하게 변경되는 것을 뜻한다. 블록체인이 두 갈래로 나뉘는 것이다. 개발자들은 이전 버전의 프로토콜에서 심각한 보안상 취약점을 발견했을 때, 혹은 소프트웨어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개선하려 할 때 하드포크를 한다. 하드포크로 인해 신규 암호화폐가 만들어지기도 하는데, 이는 암호화폐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친다.

 

4.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기술을 사회 전반에 적용하여 전통적인 사회 구조를 혁신시키는 것.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사물 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솔루션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플랫폼으로 구축·활용하여 기존 전통적인 운영 방식과 서비스 등을 혁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해서는 아날로그 형태를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는 ‘전산화(digitization)’ 단계와 산업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디지털화(digitalization)’ 단계를 거쳐야 한다. 디지털 전환을 추진한 사례로, 제너럴 일렉트릭(GE)의 산업 인터넷용 소프트웨어 플랫폼 프레딕스(Predix™), 모바일앱으로 매장 주문과 결제를 할 수 있는 스타벅스의 ‘사이렌오더 서비스’ 등이 있다.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통해 제4차 산업혁명이 실현된다.

 

5.데이터 마이닝

데이터베이스로부터 과거에는 알지 못했지만 데이터 속에서 유도된 새로운 데이터 모델을 발견하여 미래에 실행 가능한 정보를 추출해 내고 의사 결정에 이용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데이터에 숨겨진 패턴과 관계를 찾아내어 광맥을 찾아내듯이 정보를 발견해 내는 것이다. 여기에서 정보 발견이란 데이터에 고급 통계 분석과 모델링 기법을 적용하여 유용한 패턴과 관계를 찾아내는 과정이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6. 하드월렛(Hard wallet)

-   암호화폐를 담는 실물 지갑으로, USB등의 데이터 저장 형태의 장치

-   PIN번호로 암호화되어 있으며 암호화폐 거래 시 내역을 생성하고 개인키 서명 후 전송하는 역할

-   핫월렛과 콜드월렛으로 구분됨

핫월렛(Hot wallet): 네트워크에 연결해 실시간으로 거래할 수 있음

콜드월렛(Cold wallet): 인터넷과 분리된 하드웨어 장치에 암호화폐를 저장하는 방식

콜드월렛은 핫월렛에 비해 해킹 가능성이 낮지만 거래 속도가 느림

 

7. 공통평가기준(CC, Common Criteria)

정보 보호 제품의 평가 기준을 규정한 국제 표준(ISO 15408).

공통평가기준(CC)은 선진 각국들이 정보 보호 제품에 서로 다른 평가 기준을 가지고 평가를 시행하여 시간과 비용 낭비 등이 초래되는 문제점을 없애기 위해 개발되었다. CC는 정보화 순기능 역할을 보장하기 위해 정보 보호 기술 기준으로 정보화 제품의 정보 보호 기능과 이에 대한 사용 환경 등급을 규정한다.

 

8. 플랫폼 노동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탄생한 디지털 플랫폼을 매개로 노동이 거래되는 새로운 고용 형태를 말한다.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등장한 노동 형태로, 앱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의 디지털 플랫폼에 소속돼 일하는 것을 말한다. 즉, 고객이 스마트폰 앱 등 플랫폼에 서비스를 요청하면 이 정보를 노동 제공자가 보고 고객에게 서비스를 한다. 

플랫폼 노동은 노무 제공자가 사용자에게 종속된 노동자가 아닌 자영업자이므로 특수고용노동자와 유사하다는 이유로 '디지털 특고'로도 불린다. 예컨대 배달대행앱, 대리운전앱, 우버 택시 등이 이에 속한다. 또 앱의 특성상 관련된 사람들과 수수료를 분배해야 하는 것은 물론 신속함을 중시하는 탓에 사고 위험이 높아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9. 5세대 이동통신

(1GB를 10초 안에 내려받는 시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2017년 1월 5일부터 8일까지 열린 ‘국제소비자가전박람회 2017(CES 2017)’에서 네트워크 분야 화제는 ‘5세대 이동통신(5G Networks)’이었다. 이 행사에서 인텔은 5G 모뎀을 세계 최초로 발표하며 기가비트급 속도를 바탕으로 자율주행차량과 사물인터넷, 무선 광대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고했다.

소비자는 이제 겨우 LTE에 익숙해졌는데, 이동통신업체는 이미 5세대 이동통신으로 옮겨가고 있다. 무선망 사용자가 데이터를 소비하는 추세를 고려할 때, 머지않아 네트워크 용량에 한계가 올지도 모른다는 우려에서다.

지난 10~15년에 걸쳐 전세계 무선통신 사업자는 네트워크 용량을 20배로 늘렸다. 그러나 같은 기간 동안 수요는 100배 이상 증가했다. 실제로 무선 인프라 관련 기업과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1) 표준화 기관 등은 네트워크 용량을 ‘2020년까지 1천 배로 증설한다’라는 목표를 세웠다.

5G는 ‘5th generation mobile communications’의 약자다. 2GHz 이하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4G와 달리, 5G는 28GHz의 초고대역 주파수를 사용한다. 과거 2000년대 상용화한 3G 통신 방식인 ‘IMT-2000’을 계승해서 2020년 상용화를 목표로 삼는 모바일 국제 표준이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내린 정의에 따르면 5G는 최대 다운로드 속도가 20Gbps, 최저 다운로드 속도는 100Mbps인 이동통신 기술이다. 또한 1㎢ 반경 안의 100만개 기기에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시속 500㎞ 고속열차에서도 자유로운 통신이 가능해야 한다.

5G 다운로드 속도는 현재 이동통신 속도인 300Mbps에 비해 70배 이상 빠르고, 일반 LTE에 비해선 280배 빠른 수준이다. 영화 1GB 영화 한 편을 10초 안에 내려받을 수 있는 속도이다.

 

10.민스키 모멘트

민스키 모멘트(Minsky moment)’란? 미국 경제학자 하이먼 민스키의 ‘금융 불안정성 가설(Financial Instability Hypothesis)’을 기반으로 한 개념으로, 과도한 부채로 이룬 경기 호황이 끝난 뒤 잠복해 있던 위험요인들이 갑작스럽게 현실화하면서 자산 가격이 폭락하는 시점을 말한다.

민스키 모멘트는 채무자가 과도한 부채를 감당하지 못해 건전한 자산까지 팔아치우면서 부동산 가격이 폭락하고 경기가 위축되는 금융위기의 임계점이다. 즉 경제적 안정에 도취돼 리스크에 크게 둔감해졌던 이들이 투기적 차입을 늘려가다 어느 순간 이를 감당할 수 없어 우량자산 투매와 함께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이다.

 

11. 블루필터 (Blue Filter)

사진에 파란 색감을 없애 주고 전반적인 광학 특성을 높이는 소재다.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카메라의 화질 경쟁이 치열해지며 그 중요성이 커지고있다. 최근 스마트폰 카메라의 화질 경쟁으로 카메라 모듈의 화소 수가 늘어나고 있다. 손톱보다 작은 이미지센서에 2,000만이 넘는 픽셀을 우겨 넣을 정도다. 화소가 늘어날수록 이미지센서의 픽셀 크기는 작아지고 빛 흡수량도 떨어진다. 800만 화소 이상의 카메라 모듈에는 광량을 높이기 위해 ‘전면 조사형(FSI: Front-Side Illumination)’ 이미지센서 대신 ‘후면 조사형(BSI: Back-Side Illumination)’이 쓰인다. 하지만 사진에는 파란 색감이 짙어지는 광학적 왜곡도 발생하기 쉽다. 그래서 사진에 파란 색감을 없애 주고 전반적인 광학 특성을 높이는 소재로 ‘블루필터(Blue Filter)’가 사용된다.

 

12.리퍼포징(repurposing)

사이버 공간에서 얻은 기존의 정보를 단순히 재조합하는데 그치지 않고, 새로운 기능이나 목적에 맞게 정렬,가공하여 기존과는 다른 정보를 만들어내는 것을 일컫는 신조어이다.

 

13. 레그테크(RegTech)

규제(Regulation)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금융회사가 금융규제를 효율적으로 준수하기 위해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금융사에 자율보안체계를 당국이 요구할 경우, 이를 기술적으로 충족시키는 체계를 갖추고 나아가 자동화를 통해 빠짐없이 원칙과 주요 사항을 지킬 수 있도록 하는 개념을 의미한다. 현재 활용 분야는 데이터관리, 위험분석·예측을 비롯해 이상거래 감시, 고객 식별, 내부통제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다.

 

14.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미국 제너럴 일렉트릭(GE)이 주창한 개념으로, 컴퓨터에 현실 속 사물의 쌍둥이를 만들고,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함으로써 결과를 미리 예측하는 기술이다. 디지털 트윈은 제조업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로 주목 받는다. 그리고 기본적으로는 다양한 물리적 시스템의 구조, 맥락, 작동을 나타내는 데이터와 정보의 조합으로, 과거와 현재의 운용 상태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있다. 물리적 세계를 최적화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강력한 디지털 객체로서, 운용 성능과 사업 프로세스를 대폭 개선할 수 있다.

 

15. 스마트 네트워크

초고속 유무선 액세스 네트워크 및 광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장치와 컴퓨팅이 결합된 스마트 노드 중심의 가상화와 지능화를 통하여 이용자가 방송통신 자원을 직접 활용할 수 있게 하여 콘텐츠의 유통 효율화와 협업형 비즈니스를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

 

16.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

금융권에서 가장 빠르게 도입되는 기술 중 하나가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다. RPA는 규칙 기반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비용 절감 및 신속한 구현 측면에서 높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는 높은 정밀도의 작업을 빠르고 반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봇(bot)을 사용하는 것이다. 한 마디로 가상의 로봇을 이용해 반복적인 프로세스를 자동 수행한다. RPA는 비즈니스 논리와 정형화된 규칙에 기반한 애플리케이션이며,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동으로 트랜잭션(Transaction)을 처리하고, 데이터를 조작하고, 대응을 시작하고, 다른 시스템과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을 캡처하고 해석하는 소프트웨어나 ‘로봇’을 구성할 수 있다.

참고 기사 : [2019 금융IT혁신⑥] IT신기술 대거 접목…옥석가려진다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75801

 

17. DAISY 

디지털 정보에 정상적으로 접근하기 힘든 사람(시각 장애인, 노인, 독서 장애인)들을 위하여 다른 접근 방법을 제공해주는 시스템이다.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점자도서관에서 책을 읽어주는 기능을 추가 확장한데서 출발한다. 국제 데이지 컨소시엄을 통해서 데이지 관련 기술 표준을 제정하여, 각종 저작도구 및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여 보급하고 있다.

 

18. 스캠과 파밍

1)스캠 :스캠이란, 기업의 이메일 정보를 해킹한 후 거래처로 둔갑해 무역 대금을 가로채는 범죄 수법을 말합니다. 주로 기업의 이메일을 해킹해 거래 업체 간 주고받는 메일 내용을 지켜보다가 송금과 관련한 내용이 있을 때 끼어들어 바뀐 계좌 정보를 보내 대금을 갈취하는 방식입니다. 

2)파밍 : 파밍(Pharming)은 새로운 피싱 기법 중 하나이다. 파밍(pharming)은 사용자가 자신의 웹 브라우저에서 정확한 웹 페이지 주소를 입력해도 가짜 웹 페이지에 접속하게 하여 개인정보를 훔치는 것을 말한다.

 

19. 양자 컴퓨팅

 0과 1을 이용하는 기존 비트와 달리 0, 1, 복소수 형태 중간 상태를 이용한다. 비트 기반 병렬 연산을 뛰어넘는 계산 능력을 발휘한다. 기존 기술에 비해 연산 속도가 수십 배 빠르다. 

 

20. 뱅크사인

2018년 8월 27일부터 기존의 공인인증서를 대체하기 위해 은행연합회에서 만든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통합 인증서 서비스이다. 기존의 공인인증서를 다른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사용하려면 각각 등록을 해야 하였으나, 뱅크사인을 이용하면 한 번의 발급으로 여러 은행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서비스의 핵심, 그리고 거기에 블록체인이 더해져 여러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뱅크사인의 강점으로 광고된다. 현재는, 은행 로그인 용도로만 사용되고 있지만 추후 다른 서비스로 확장도 계획 중이라고 한다.

 

출처: https://chozzza-diary.tistory.com/53?category=10366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