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처럼

그리딩 컴퓨팅이란? 본문

CS/Network

그리딩 컴퓨팅이란?

dev.wookii 2020. 2. 26. 17:02

그리딩 컴퓨팅이란?

"그리드 컴퓨팅은 PC나 서버, PDA 등 모든 컴퓨팅 기기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처리 능력을 슈퍼컴퓨터 혹은 이상 수준으로 극대화시키는 것이다. 즉, 분산된 컴퓨팅 자원을 초고속네트워크로 모아 활용하는 개념이다. "

 

컴퓨터에는 CPU가 존재 할 것입니다. 이 CPU는 사람의 뇌와 비슷하다. 요즘은 컴퓨터가 워낙 좋아져서 왠만큼 컴퓨터를 하지 않은 경우 이 CPU 자원을 모두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비싼돈 주고 산 CPU의 자원을 낭비하게 된다. 이러한 낭비를 줄여보자 하고 생겨난게 그리드 컴퓨팅입니다. 그리드 컴퓨팅은 이러한 쉬고 있는 자원의 낭비를 줄이고자는 의도로 만들어졌다.

 

우선 컴퓨터들을 네트워크로 연결시킨답니다. 그렇게 되고 난 후 많은 일들을 이 컴퓨터 CPU들에게 보내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CPU가 놀고 있는 부분들을 우리가 실제로 일을 시킬 수 있으며, 이렇게 많은 CPU들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엄청난 자원확보가 가능하다.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분산 병렬 컴퓨팅의 한 분야로서, 원거리 통신망 (WAN, Wide Area Network)으로 연결된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을 하나로 묶어 가상의 대용량 고성능 컴퓨터를 구성하여 고도의 연산 작업 혹은 대용량 처리를 수행하는 것을 일컫는다. 모든 컴퓨터를 하나의 초고속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계산능력을 극대화시키는 차세대 디지털 신경망 서비스를 말한다. 여러 컴퓨터를 가상으로 연결해서 공동으로 연산작업을 수행하게 하는 것이며 분산 컴퓨팅이라고도 한다. 

 

그리드는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연산을 작은 소규모 연산들로 나누어 작은 여러대의 컴퓨터들로 분산시켜 수행한다는 점에서 클러스터 컴퓨팅 확장된 개념으로 볼 수 있으나, WAN 상에서 서로 다른 기종의 머신들을 연결한다는 점으로 인해 클러스터 컴퓨팅에서는 고려되지 않았던 여러 가지 표준 규약들이 필요해졌고, 현재 글로버스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표준들이 정립되고 있는 중이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을 서로 연결한다는 점에서 클러스터 컴퓨팅과 차이가 있다.

출처: https://blog.naver.com/rbdi3222/220618571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