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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ers [C++] :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다트 게임 본문

Algorithms/programmers

programmers [C++] :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다트 게임

dev.wookii 2020. 7. 2. 09:58

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82

 

코딩테스트 연습 - [1차] 다트 게임

 

programmers.co.kr

문제 설명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접근 방법


이번 문제도 복잡하지 않고 주어진 흐름대로 따라가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숫자 파악

2. (S),(D),(T)에 따라 pow 를 해줍니다.

3. "*"일 경우 앞 뒤 모두 두배를 해줍니다. (단, 뒤에가 없을 경우 구분해주어야 합니다~)

3-1. "#"의 경우 현재 수의 -1을 곱해주면 되겠습니다~

 

코드 


#include <string>
#include <iostream>
#include <cstdlib>
#include <cmath>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vector<int>ans;
    string number="";
    for(int i=0;i<dartResult.size();i++){
        string s="";
        s+=dartResult[i];
        if(dartResult[i]>='0'&&dartResult[i]<='9'){
            number+=s;
        }
        else if(s.compare("S")==0||s.compare("D")==0||s.compare("T")==0){
            if(s.compare("S")==0){
                ans.push_back(pow(stoi(number),1));
            }
            else if(s.compare("D")==0){
                ans.push_back(pow(stoi(number),2));
            }
            else if(s.compare("T")==0){
                ans.push_back(pow(stoi(number),3));
            }
            number="";
        }
        else if(s.compare("*")==0||s.compare("#")==0){
            if(s.compare("#")==0){
              ans[ans.size()-1] =ans[ans.size()-1]*(-1);
            }
            else if(s.compare("*")==0){
                //뒤에 있는지 체크
                if(ans.size()>1){
                     ans[ans.size()-1] =ans[ans.size()-1]*2;
                     ans[ans.size()-2] =ans[ans.size()-2]*2;
                }
                else{
                    ans[ans.size()-1] =ans[ans.size()-1]*2;
                }
            }
        }
    }
    for(int i=0;i<ans.size();i++) answer+=ans[i];
    return answer;
}

funny algorithm 0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