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처럼
백준 14891 - 톱니바퀴 본문
https://www.acmicpc.net/problem/14891
문제 설명
1. 가장 왼쪽 톱니바퀴가 1번, 그 오른쪽은 2번, 그 오른쪽은 3번, 가장 오른쪽 톱니바퀴는 4번이다.
2. 서로 맞닿은 극에 따라서 옆에 있는 톱니바퀴를 회전시킬 수도 있고, 회전시키지 않을 수도 있다.
3. 톱니바퀴 A를 회전할 때, 그 옆에 있는 톱니바퀴 B와 서로 맞닿은 톱니의 극이 다르다면, B는 A가 회전한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회전하게 된다. 하지만 서로 같다면 회전하지 않는다.
접근 방법
회전할 때 인접 기어는 반대로 회전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더불어 회전하기 전에 기어의 왼쪽과 오른쪽 극을 미리 저장해두어야 한다는 점을 잊지 않는다면 실수 없이 잘 구현될 것입니다.
저는 처음에 회전을 시키고 비교를 해서 ㅠㅠ 실패를 했었던.. 문제를 철저히 확인하자!!!
Direction
1. 시계방향, 반시계방향 회전을 구현한다.
2. 해당 index 기어의 왼쪽, 오른쪽을 left, right에 저장한다.
3. index를 기준으로 좌측의 기어와 우측의 기어를 for문으로 구현 (단, 중간에 극이 같을 경우 중단!)
4. 좌측, 우측의 기어의 회전 가능 여부를 확인할 때, 회전 가능하다면 left, right에 좌, 우의 극을 저장하고 방향을 바꿔준다.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gear[4][8];
int score[4]={1,2,4,8};
int n,ans=0;
int idx,rotation;
void rotate_gear(int id,int dir){
id=id-1;
int right=gear[id][2],left=gear[id][6];
//2번 인덱스랑 비교...
int dir1 = dir;
for(int i=id;i<3;i++){
if(right!=gear[i+1][6]){
if(dir1==1){//회전되기 전의 바퀴를 비교
right = gear[i+1][2];
rotate(gear[i+1],gear[i+1]+1,gear[i+1]+8);
dir1=-1;
}
else{
right = gear[i+1][2];
rotate(gear[i+1],gear[i+1]+7,gear[i+1]+8);
dir1=1;
}
}
else break;
}
//6번 인덱스랑 비교...
int dir2= dir;
for(int i=id;i>0;i--){
if(left!=gear[i-1][2]){
if(dir2==1){
left = gear[i-1][6];
rotate(gear[i-1],gear[i-1]+1,gear[i-1]+8);
dir2=-1;
}
else{
left = gear[i-1][6];
rotate(gear[i-1],gear[i-1]+7,gear[i-1]+8);
dir2=1;
}
}
else break;
}
//시계방향
if(dir==1) rotate(gear[id],gear[id]+7,gear[id]+8);
//반시계방향
else rotate(gear[id],gear[id]+1,gear[id]+8);
}
int main(){
for(int i=0;i<4;i++){
for(int j=0;j<8;j++){
scanf("%1d",&gear[i][j]);
}
}
scanf("%d",&n);
for(int i=0;i<n;i++){
scanf("%d %d",&idx,&rotation);
rotate_gear(idx,rotation);
}
for(int i=0;i<4;i++){
if(gear[i][0]==1) ans+=score[i];
}
cout<<ans<<"\n";
}
funny algorithm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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